본문 바로가기
호기심

부왁,부아악,뿌우와악,우왕좌왕은 어디서 나온걸까?

by 티투유튜 2020. 3. 25.

부왁,부아악,뿌우와악,우왕좌왕은 어디서 나온걸까?

습관이 되어버린 유튜브 시청 속에서 무언가 터지는 소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거나, 유튜버가 일명'뇌절'을 할 때마다 자주 등장하는 효과음이 있습니다. 바로 "부와앜" 혹은 "부왘"이라고 들리는 효과음인데요. 도대체 이 효과음의 원본은 무엇일까에서 찾아본 오늘의 호기심.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저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을 보면 아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예전에 한참 아재 개 그가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었을 때 그 중심들 중에 하나의'짤'입니다. 한때 이 이미지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아재 개 그가 나왔었습니다. 누군가 이 왕의 이미지로 우왕좌왕이라는 게시글로 시작하여 그 뒤로 사람들이 여러 가지 만들어낸 '짤'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몇 가지만 보겠습니다. 제가 알아보고자 하는 건 이 '짤'들의 모음을 보려고 하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찾아보면 여러 가지 재미있는 개그들이 많지만 이쯤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그렇다면 앞에서 이야기한 유튜브에서 나오는 효과음과 이 '짤'들이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느냐?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바로 이야기하자면 이 왕이 언성을 높이는 장면에서 나온 소리를 유튜버들이 사용하고 있는 겁니다.

 

 

뭘까?

2009년 1월에 방영된 KBS2 천추태후 2화에서 고려 경종이 광기에 가득 찬 모습을 하여 "왜 이리 풍악 소리가 작은 게냐! 오늘은 즐거운 날이 아니더냐! 근심 걱정 다 떨치고 마시고 취하는 날이란 말이다! 풍악, 풍악, 풍악!!! 풍악을 더 크게 울려라! 풍악! 풍악! 풍악!" 의 대사 입니다. 

 

배우 최철호

광기로 가득 찬 경종을 맛깔나게 연기한 최철호라는 배우입니다. 2009년 KBS 남자 조연상, MBC 남자 우수상을 수상했던 배우 최철호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야인시대의 '신마적', 불멸의 이순신의 선조 역할을 했었습니다. 당시에 조민기 배우가 선조 역을 하고 있었는데 중도 하차한 상황에서 대신 최철호 배우가 연기를 하면서 명연기를 했다는 평을 받았었습니다. 이런저런 사건사고가 있는 배우지만, 최근까지 작품 활동을 꾸준히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유튜브에 자주 나오지만 어디서 어떻게 나온 효과음인지 그리고 아재 개 그가 한참 핫할 때 저 광기 어린 표정을 하고 있는 사람은 도대체 누구일까라는 궁금증에서 알아본 사실들, 어떠셨나요? 무심코 지나갈 수 있었던 것들을 알아보면서 재미도 느끼고 요즘 웃을 일 없을 시국에 찾아보면서 오랜만에 웃음이 나왔었습니다. 여러분은 오늘 하루 어떠셨나요? 가끔은 이런 가벼운 개그에서 잃었던 웃음을 찾아보는 것도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호기심 가득한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댓글